본문 바로가기
상식

단 1장으로 성공하는 콘텐츠 마케팅 기획안

by 브레인메이드 2024. 3. 9.
반응형

 

소비자는 '광고'를 보지 않고 '콘텐츠'를 본다.

 

이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듯하다. 먼저 밝히고 싶은 점은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의 일부라는 점이다.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 없이 콘텐츠 마케팅만 파고 들어가면 장기적으로는 실패하게 된다.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책은 많지만 간단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는 틀이 없는 듯하다. 초심자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없는 것 같다. <마케팅 엘리먼트 31>에 나온 콘텐츠 기획안 시트가 잘 정리되어 있어 아래와 같이 공유해 본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738840

 

마케팅 엘리먼트 31(Marketing Elements) | 안성민 - 교보문고

마케팅 엘리먼트 31(Marketing Elements) | 무엇이든 법칙이 있고 그 법칙에는 요소가 존재한다. 마케팅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어렵지 않다.누구나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 시대이다. 누구라도 기본적

product.kyobobook.co.kr

 

사진:&nbsp; Unsplash 의 Lukas Blazek

 

 

1.1 목적
콘텐츠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 작성하기
1.2 KPI
성과 확인을 위한 주요 핵심 지표 설정하기
2.1 타깃 설정
메인 타깃
  • 주로 소구하고자 하는 타깃을 작성한다.
  • 타깃은 자세하게 작성할수록 메시지가 뾰족하게 나올 수 있다.


서브 타깃
  • 타깃 A가 실제로 우리에게 유효한 타깃이 아닐 경우를 대비해, 차선책으로 선정한 타깃을 작성한다.
  • 타깃은 자세하게 작성할수록 메시지가 뾰족하게 나올 수 있다.
2.2 타깃 설정 이유
  • 타깃을 설정한 구체적인 근거를 작성한다.
  • 데이터를 통해 증명하면 더욱 좋지만, 데이터를 통해 증명이 어려울 경우 커뮤니티 댓글, 블로그 포스팅 등의 정성적인 고객의 목소리를 캡처해 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1 Do
우선순위별로 3개 이상 작성한다.
3.2 Do not
우선순위별로 3개 이상 작성한다.
4.1 고객과 우리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생각 차이는 무엇인가?
  •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매력 중, 고객과 우리의 생각 차이가 있다면 무엇인가?
  • 그 생각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4.2 고객의 문제/니즈 -> 우리가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일까? 고객의 니즈는 무엇일까?
  • 그것을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줄 수 있을까? (구체적으로 작성)
4.3 우리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무엇인가?
  • 다른 제품에 비해 우리가 확실하게 차별화할 수 있는 매력은 무엇인가?
  • 그 매력을 고객들에게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4.4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어떤가?
  • 우리 제품/서비스를 경험한 사람들은 우리 제품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4.5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고객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고객은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가?
  • 그 긍정적인 변화를 어떻게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까?
4.6 우리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한눈에' 보여줄 수 있을까?
  •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한 눈에 보여줄 수 있을까?
5.1
1순위 소재 제작
5.2
2순위 소재 제작
5.3
3순위 소재 제작
6.1 키비쥬얼 제작
A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B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C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6.2 변형 비쥬얼 제작(카드 뉴스, 슬라이드, 바이럴 등)
A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B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C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6.3 영상 콘텐츠 제작 (기본, 숏폼 등)
A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B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C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7.1 발행 매체
발행하는 매체에 대해 작성
7.2 콘텐츠 포맷
콘텐츠 포맷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작성
7.3 사용 예산
필요한 예산/ 사용 예정 예산을 작성
7.4 성과 측정 방식
성과를 어떻게 확인하고 측정하고 공유할 것인지 작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