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비자는 '광고'를 보지 않고 '콘텐츠'를 본다.
이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난듯하다. 먼저 밝히고 싶은 점은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의 일부라는 점이다. 마케팅에 대한 전체적인 시각 없이 콘텐츠 마케팅만 파고 들어가면 장기적으로는 실패하게 된다.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책은 많지만 간단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는 틀이 없는 듯하다. 초심자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없는 것 같다. <마케팅 엘리먼트 31>에 나온 콘텐츠 기획안 시트가 잘 정리되어 있어 아래와 같이 공유해 본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738840
1.1 목적
|
콘텐츠를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 작성하기
|
1.2 KPI
|
성과 확인을 위한 주요 핵심 지표 설정하기
|
2.1 타깃 설정
|
메인 타깃
서브 타깃
|
2.2 타깃 설정 이유
|
|
3.1 Do
|
우선순위별로 3개 이상 작성한다.
|
3.2 Do not
|
우선순위별로 3개 이상 작성한다.
|
4.1 고객과 우리의 제품/서비스에 대한 생각 차이는 무엇인가?
|
|
4.2 고객의 문제/니즈 -> 우리가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
|
4.3 우리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무엇인가?
|
|
4.4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어떤가?
|
|
4.5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고객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
|
4.6 우리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한눈에' 보여줄 수 있을까?
|
|
5.1
|
1순위 소재 제작
|
5.2
|
2순위 소재 제작
|
5.3
|
3순위 소재 제작
|
6.1 키비쥬얼 제작
|
A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B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C안: 핵심 키워드/카피 문구/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
6.2 변형 비쥬얼 제작(카드 뉴스, 슬라이드, 바이럴 등)
|
A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B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C안: 핵심 키워드/ 구성 방향 및 내용 /이미지 레퍼런스 기록 등 |
6.3 영상 콘텐츠 제작 (기본, 숏폼 등)
|
A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B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C안: 핵심 키워드/ 영상 스토리보드 / 영상 레퍼런스 |
7.1 발행 매체
|
발행하는 매체에 대해 작성
|
7.2 콘텐츠 포맷
|
콘텐츠 포맷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작성
|
7.3 사용 예산
|
필요한 예산/ 사용 예정 예산을 작성
|
7.4 성과 측정 방식
|
성과를 어떻게 확인하고 측정하고 공유할 것인지 작성
|
반응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대생이 말하는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 (1) | 2024.03.10 |
---|---|
챗GPT 100% 활용하는 질문법(프롬프트 작성법) (0) | 2024.03.09 |
중국인은 문자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0) | 2024.03.06 |
결혼은 어떤 사람이랑 하면 좋을까? (0) | 2024.03.06 |